Tuesday 11 October 2011

물벼룩도 성조숙증? 성조숙증은 몸이 보내는 이상 신호!


[이선영 기자] 얼마 전 영국 퀸스 메리대의 앤드루 허스트 교수가 물벼룩은 수온이 섭씨 1도 오를 때마다 몸무게가 2.5%씩 줄어든다는 사실을 발표. 지구온난화로 수온이 상승하자 물벼룩의 몸집과 몸무게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온이 높아지면 몸이 빨리 자라는 만큼 어른이 되는 시간도 빨라져 사람으로 치면 몸은 아이인데 벌써 자식을 볼 수 있게 된 셈. 이로써 성조숙이 일어나 번식하는 시작이 빨라져 아이의 몸으로 자식을 낳게 되어 몸의 크기가 줄어들었다는 말이다.

더불어 영국 임페리얼대의 티머시 쿨슨 박사는 지구온난화가 심해진 지난 20여 년 동안 야생 양의 몸무게가 28g씩 줄어들었다는 사실을 밝혀내기도 했다. 그러나 이처럼 지구가 더워지면 동물이 작아진다는 것은 결국 사람 역시 그렇게 될 수도 있다는 의미다.

또 몸이 더워지면 사춘기가 빨리 시작이 된다는 의미이기도 한데, 몸을 덥게 하는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은 바로 비만. 뚱뚱하면 몸이 더워져 남들보다 배 이상 더위를 타게 된다. 이는 성조숙증의 주범인 비만이 이런 원리에도 합치가 된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

더불어 같은 원리로 열이 많은 체질도 성조숙증이 쉽게 나타날 수 있는데, 한방에서는 감염에 의한 실제 높은 고열(高熱), 미열(微熱)과 열이 났다 식었다 하는 조열(潮熱), 실제 열은 없는 데 열이 나는 듯한 허열(虛熱) 등 나타나는 현상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한다.

또 원인에 따라서도 간열(肝熱), 심열(心熱) 폐열(肺熱), 비위습열(脾胃濕熱), 신열(腎熱), 상화망동(相火妄動), 충화(衝火), 명문화(命門火) 등 다양한 표현을 사용. 각각의 열에 따른 치료약물도 다른데 열을 내리거나 풀어주는 치료법으로 ‘청열조경(淸熱調經)’이 사용된다.


◆ 성조숙증은 키가 안 큰다는 이상신호

아이의 몸에서 정상적인 또래 아이들보다 사춘기 징후가 빨리 나타나면 성조숙증이다. 이는 아이의 몸이 빨리 자란다는 신호. 성조숙증이란 사춘기 징후가 여아는 8세 이전, 남아는 9세 이전에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여자아이가 남자아이보다 10배정도 많다.

성조숙증의 가장 큰 문제는 성장판이 빨리 닫혀 최종 키가 작아질 수 있다는 점과 여아의 경우 성인이 되었을 때 유방암이나 조기폐경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성적인 발달이 되기 전에 몸이 먼저 성숙해 각종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성조숙증은 뇌의 종양이나 성호르몬 분비기관의 질환으로 인한 병적인 요인과 특별한 이유없는 특발성으로 나눈다. 최근 증가하는 성조숙증은 대부분 특발성으로 비만이나 영양과잉, 환경호르몬,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주원인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성조숙증이 사회문제로까지 대두 되고 있는 가운데, 한방에서 천연 생약으로 치료할 수 있는 길이 열려 눈길을 끌고 있다.

성장전문 클리닉 하이키한의원 의료진이 2008년 1월부터 2011년 6월까지 성조숙증 여아 721명을 마른그룹(516명)과 비만그룹(205명)으로 나눠 연구관찰한 결과, 마른아이와 뚱뚱한 아이에 따라 여성호르몬을 억제하는 한약을 다르게 처방을 했을 때 더 좋은 치료효과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일반적으로 비만이 성조숙증의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마른아이들도 점차 증가하고 가운데 새로운 치료법을 찾아낸 것이다.

지구온난화는 지구를 함부로 망치고 관리하지 않고 있는 인간에게 보내는 지구의 경고다. 물벼룩의 몸집이 줄어든 것은 지구온난화에 적응하기 위한 비정상적인 대응의 결과. 또 성조숙증인 아이들은 최종 키가 작아지는 데 이 역시 정상적인 성장과정을 겪지 못하는 아이들의 몸이 적응하기 위해 만들어낸 결과다.

성장전문 하이키한의원 박승만 대표원장은 “인간이나 동물이나 성조숙이 일어나 빨리빨리 성장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다. 내 아이의 몸에 성조숙증 같은 비정상적인 변화가 생겼을 때 제대로 치료하고 관리해 주지 않으면 아이의 몸에도 지구온난화 같은 이상 현상이 나타나게 되어 몸집, 즉 키도 작아지고 각종 병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기상청의 기상 예보능력은 세계 7위이며 태풍, 장마의 정확도는 90%라고 한다. 인간의 몸에는 몸에 이상이 생겼을 때 이상 징후에 대한 갖가지 예보들이 나타난다. 아이들의 몸에 나타나는 이상 징후 중 성조숙증은 아이의 몸이 위험해 질 수 있다는 경고.

이에 우리 아이들의 몸에서 보내는 신호를 기상 예보만큼 빨리 알아채고 몸에 닥칠 태풍의 위험을 대비할 수 있다면 아이들은 건강한 몸과 마음을 오래도록 갖게 될 것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