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11 October 2011

양악수술, 주걱턱-돌출입-안면비대칭에 효과 높은 이유 왜일까?



[김성률 기자] 양악수술에 대한 인기와 관심이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양악수술은 예전부터 시술되어오던 수술이지만 이렇게 큰 관심을 모으게 된 배경은 역시 영화배우, 개그맨, 인기모델 등의 양악수술 결과 때문일 것이다. 최근에는 일반인들의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도 크게 높아져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양악수술을 단순한 성형수술로 알고 있는 등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연예인들의 양악수술이 근본적인 수술 이유보다는 수술의 결과만을 지나치게 강조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다보니 일반인들도 “양악수술은 원래의 모습을 획기적으로 멋있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바꾸어 준다”는 인식을 갖게 된 것이다.

특히 양악수술을 간단한 얼굴이 예뻐지는 성형수술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 큰 문제이다. 이런 사람들에게 “양악수술은 단순한 성형수술이 아닌 안면윤곽수술로서 전신마취가 따르는 큰 수술이다”라는 사실을 알려주면 대부분은 크게 놀라게 된다.

양악수술은 간단히 얼굴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치아가 포함된 위턱뼈와 아래턱뼈의 위치를 바꿔주는 수술이다. 위턱의 뒷부분은 넣어주면서 뒤로 이동시키고 아래턱은 위로 넣어주면서 뒤로 이동시키게 되는 두 가지 방법이 복합된 수술이다. 이렇게 턱을 구조적으로 수술하기 때문에 턱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주걱턱-돌출입-안면비대칭에 효과가 높은 것이다.

특히 평균보다 심하게 내려와 있는 주걱턱에는 특히 큰 효과를 보여준다. 과도하게 긴 턱을 절제하여 미관상으로도 아름답게 만들기 때문에 얼굴의 크기가 확연히 작아지고 아울러 동안의 얼굴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양악수술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사실 중 두 번째를 차지하는 것은 “누구나 양악수술을 받을 수 있으며 작은 얼굴이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이와 다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양악수술은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수술이 아니다. 양악수술이 적합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따로 있다. 이 때문에 양악수술 전문병원에 양악수술을 받으러 왔다가 의사의 설득으로 되돌아가는 경우까지 발생하는 것이다. 물론 이는 양악수술을 올바르게 시술하려는 양식 있는 의사들의 이야기일 것이다. 

때문에 “단순히 외모를 고치기 위해서 양악수술을 받아야겠다”는 적절하지 못하다. 그러나  양악수술은 주걱턱 뿐 아니라 음식을 씹거나 물거나 삼키는 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 만성적인 턱관절의 부정교합으로 인한 턱관절의 통증과 두통이 있는 사람, 과도한 치아 마모가 있는 사람, 입을 다물었는데도 위 치아와 아래치아에 공간이 있는 사람, 얼굴의 외상이나 선천적 기형이 있는 사람, 안면의 비대칭이 과도하게 있는 사람, 턱이 돌출된 사람, 턱이 과도하게 들어간 사람 등이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수술이다.

그러나 양악수술을 하기 전에 환자가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어느 연예인을 수술했느냐”가 아니라 '의사와 병원의 시스템'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전문의가 양악수술에 대해 풍부한 경험이 있는지와 그 결과가 좋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또 양악수술은 전신마취를 해야 한다. 때문에 수술하는 동안 마취과 전문의가 환자의 호흡이나 혈압, 맥박수 등을 체크하여 혹시라도 있을지 모르는 대량출혈이나 장시간 쇼크 등에 철저하게 대비하여야 한다. 양악수술을 원한다면 무엇보다도 시술경험이 많은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하여 본인에게 양악수술이 적합한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